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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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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충남 4개 대학 (코리아텍, 선문대, 한서대, 우송대) 연합전공 운영

졸업 이수 학점표

졸업 이수 학점표 - 학과/전공명, 전공필수, 전공선택, 계
학과/전공명 전공필수 전공선택
글로벌창의융합전공 0 30 30
  • 학위명 : 창의융합학사
  • 이수방법 : 연합전공
  • 선발인원 : 매 학년도 6명(모든 학부(전공), 3개 학기 이상 이수자 대상)
  • 교과목별 개설대학이 상이하여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강의진행은 집중이수제(매주 금요일, 7.5주 × 2 TERM)로 진행함
    • 방학 중 교과목은 일정에 따라 하계 또는 동계방학에 개설
학년별 이수교과목 정보 - 이수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명, 학점, 주관학과(대학)
이수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코드 교과목명 학점 주관학과(대학)
3 1 전선 CVG910 디자인씽킹 3 우송대
3 1 전선 CVG900 크리에이티브아이디어 3 선문대
3 2 전선 CVG930 서비스디자인과BM 3 선문대
3 2 전선 CVG920 CMF디자인 3 한서대
3 2 전선 CMF940 글로벌창업캠프 3 공통
4 1 전선 CVG980 융합제품디자인 3 한서대
4 1 전선 CVG970 기술융복합Project 3 우송대
4 2 전선 CVG961 글로벌제품화전략 3 코리아텍
4 2 전선 CVG991 글로벌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 3 코리아텍
자율운영 전선 CVG950 글로벌현장실습 3 공통
합계 30
  •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디자인 씽킹은 스탠포드 석사생들을 대상으로 IDEO가 함께한 융합교육으로 디자인 사고를 다른 학문에 접목한 프로젝트 시잔의 융합교육이다. 본 교과목은 디자인 씽킹의 4가지 특성(협업의 촉진, 교재가 아닌 경험중심의 교육, 아이디어 시각화, 산업과의 연관성)을 유지하면서 학부 수강생들에게 Human Centered Design 관점에서 각자의 프로젝트들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Creative Idea)

    스토리텔링, 아이디어박스, 디자인 씽킹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창의적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차세대 산업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잠재적인 실용 아이디어를 발굴, 구현, 고도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제적 지식의 응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발굴, 팀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기반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 서비스디자인과 BM(Service Design and Business Model)

    제품관련 다양한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고, 이를 견인하는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제품-서비스 통합시스템을 설계하는 팀 기반 프로젝트 교과목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결합 또는 사회문제 해결 공공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 요소 발굴, 서비스 프로세스와 디자인 개념을 결합하여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기법을 활용하여 제품, 서비스의 결합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한다.

  • CMF디자인 (CMF Design)

    양산되는 제품의 품질과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인 표면처리디자인과 관련된 기술 요소, 프로세스 요소, 디자인 요소를 학습한다. 제품디자인에 있어 어떤 소재를 사용하고 그 소재 위의 가공법에 따라 같은 형태라도 전혀 다른 이미지와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우수한 CMF디자인의 지정과 관리교육을 통하여 현장적응형 역량을 배양한다.

  • 글로벌 창업캠프 (Gloabl Startup Camp)

    글로벌 창업캠프는 싱가폴 난양공대 공동프로그램으로 아이디어 및 프로젝트 시제품에 대한 기술성, 시장성에 대한 평가 및 컨설팅, 세미나, 네트워킹, IR 및 투자 컨설팅 등을 스타트업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 융합제품 디자인 (Convergence Product Design)

    현대사회의 디자인은 기술과 결합된 융합적 측면의 기능적 요소를 갖춘 제품 디자인을 요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디어 도출에서부터 디자인 단계까지 체계적인 과정과 방법을 토대로 융합적 이론과 실기를 학습한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개념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조형적 심미성과 창의적 개념을 디자인 프로세스로 전개하여 우수 디자인을 제시하는데 있다.

  • 기술융복합 프로젝트 (Technology Convergence Project)

    기술융복합 프로젝트는 IT분야와 기타 분야가 융합된 형태의 신제품 기획 및 새로운 서비스 기획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며, 융복합 프로젝트 진행은 단일 전공으로는 불가능한 관계로 디자인, 심리, 공학, 경영 등의 다양한 분야의 전공지식을 활용하는 학제간 융복합 학습을 통한 프로젝트 진행을 목표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전공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상호 협력하여, 사회적 약자들을 위한 다양한 생활환경 문제들을 검토하여 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 디자인, 제품 등을 설계, 기획하는 내용의 프로젝트식 교육으로 운영된다. 그리고 본 교과의 우수 결과물은 다양한 공모전 등에 출품하여 학생들의 프로젝트의 성과와 가치를 높이고, 기획 및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IT 기반 융복합 서비스 및 기술, 경영 관련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다양한 현장사례 등을 함께 교육한다.

  • 글로벌제품화전략 (Smart IoT)

    최신 상용IoT기술을 효율적으로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특히, IoT국제표준, 표준IoT플랫폼, 통신 미들웨어 등의 최신 지식을 배우고, IoT의 핵심인 IoT게이트웨이를 강좌가이드에 따라 직접 개발한 후 다양한 IoT디바이스와 응용서버 간 연동을 구현해 본다. 최종적으로는 표준 IoT플랫폼을 IoT게이트웨이에 포팅하고 간단한 응용을 구현함으로서 자신만의 IoT서비스를 구축해 본다.

  • 글로벌커뮤니케이션과마케팅(Global Communications and Marketing)

    글로벌화에 대응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한 마케팅 역량과 글로벌 관계자와의 원활한 소통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글로벌 현장실습 (Global Internship)

    글로벌 현장실습은 해외소재 기업에서 기업의 조직문화, 기업의 비즈니스, 마케팅 활동 등에 대한 기업현장 실무를 경험하여 글로벌 역량 및 현장 실무역량을 배양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