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HRD학과 교육

교과목 소개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인쇄

HRD부전공 과정

HRD부전공 과정 - 구분(학점), 교과목, 비고
구분(학점) 교과목 비고
필수 계열공통(12) HRD개론(2), 경력개발이해와상담(2), NCS기반프로그램개발(2), 교수설계및교육방법(2), 직업능력개발훈련평가(2), HRD현장실습(2)  
선택 계열선택(4) 창의력개발실습(2), 국외기술교육봉사(2), 직업능력개발정책의이해(2), 에듀테크개론(2), HRD프로젝트실습(2), 기업내교육론(2), 일터학습개론(2), 현대사회와직업윤리(2), 리더십이해와개발(창업가정신)(2), NCS교육기획(2), 학습자이해와상담(2), HRD데이터분석기법(2)
HRD부전공 과정 -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이수구분, 교과목 설명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이수구분 교과목 설명
HRD020 NCS기반 프로그램개발 HRD필수 본 교과는 직업훈련을 수행할 때 필요한 훈련프로그램, 교과, 수업자료를 개발하는 절차와 방법론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제공한다.
HRD011 직업능력 개발훈련평가 HRD필수 본 교과에서는 평가의 전반적인 이해와 직업훈련에서 필요한 평가의 절차 및 방법을 제공한다.
HRD030 경력개발 이해와상담 HRD필수 본 교과목은 경력개발의 주요이론과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훈련)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경력개발상담의 기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HRD140 HRD개론 HRD필수 조직의 성과와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조직 구성원과 조직이 지닌 잠재 역량을 발굴하고 개발하는 개인개발, 경력개발, 수행성과 관리 및 조직개발 등을 합리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과 관련된 요구분석, 프로그램의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 등의 개념과 기본 지식을 다룬다.
HRD150 교수설계 및 교육방법 HRD필수 본 과목은 교사가 학습자를 위한 수업을 실행하기 위하여 사전에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의 특성을 확인하고, 평가문항을 개발한 후 수업을 실행하고, 매체를 개발하기 위한 단시 수업을 설계하고, 최적의 교수법을 확인하고 실행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HRD172 창의력개발실습 HRD필수 창의적 공학설계를 이수하고 있거나 이수한 자에게 공학설계를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을 습득, 활용하게 한다.
HRD040 국외기술 교육봉사 HRD선택 국외 기술 교육 봉사 과목에서는 해외 개발도상국의 학생 및 교수들에게 기술을 교육하고 현지의 시설 및 환경을 개선하는 봉사활동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전공 실무 역량과 인적자원개발(HRD) 역량을 활용하여 현장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HRD130 직업능력개발 정책의이해 HRD선택 이 강좌는 국가 직업능력개발 정책에 대한 개괄적 내용을 이론 강의와 현장을 통해 진행하는 교양 교과목임. 재학생들에게 직업능력개발 관련법 및 정부 정책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직업능력개발 사업에 대한 소개를 통해 대학 졸업후 각급 학교, 기업체, 훈련기관등에서 ‘실천공학기술자 및 인력개발담당자’로서의 현장훈련(S-OJT)을 수행하는 최적의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함
HRD161 에듀테크개론 HRD선택 본 교과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하는 에듀테크(영어: EduTech)의 개념을 소개하고, 에듀테크를 통해 단순히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는 것만이 아닌,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에 대한 총체적 접근을 달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HRD210 HRD프로젝트실습 HRD선택 제한된 시간, 공간, 자원의 제약조건속에서 체계적으로 공학적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을 육성한다.
HRD230 기업내교육론 HRD선택 기업체 내에서 이루어지는 제반교육활동의 동기, 목적, 조건, 실시방법 및 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상황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자질을 익힌다.
HRD250 일터학습개론 HRD선택 현장에서 수행개선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OJT, COP, 멘토링, 코칭, 일터학습 등의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능력과 학습지도능력을 배양한다.
HRD270 현대사회와 직업윤리 HRD선택 직업의 의미와 직업을 통한 관계 및 가치추구와 관련된 윤리적 문제와 책임에 대한 쟁점을 다각적인 시각에서 고찰하고 자신의 직업선택 및 자기실현을 위한 가치를 정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RD262 리더십이해와개발(창업가정신) HRD선택 현대 조직에서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아가 조직에서 효과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기 위한 리더십 역량 배양을 목표로 한다. 리더십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리더십의 주요 이론을 학습하고, HRD 관점에서 효과적인 리더십 함양을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을 학습하고 논의한다.
HRD280 NCS교육기획 HRD선택 이 교과목은 공학도를 대상으로 NCS(국가직무능력표준)와 관련한 교육훈련 기획에 대한 다각적인 측면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여 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체계적인 접근, 직무 훈련 필요성 분석, 최근 훈련기법에 대한 이해 등에 대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HRD290 학습자 이해와상담 HRD선택 본 교과에서는 학습자의 특성 및 상담의 기초를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한 주요 학생지도 및 상담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HRD430 HRD데이터 분석기법 HRD선택 본 강좌는 HRD 및 학습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데이터 특성을 고려한 분석 기법을 학습함으로써 HRD 및 교육 데이터 문해력을 제고하고 데이터 기반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역량을 기르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